본문 바로가기
지식IN 질문

목에 가래가 걸려있는 느낌 그리고 거품이

by JONYTHAI JONY JUNG 2012. 7. 5.
최근 담배를 많이 피워서 그런가 목에 가래가 걸려 있는 기분이고 그래서 크게 가래를 뱉으려고 하면 하얀색 가래와 거품들이 섞여 나오더라구요!

아직은 제가 무슨 증상인지 모르겠습니다. 평소 물도 2리터 이상을 마시며 수면중에는 항상 가습기를 틀어놓습니다.

몇달전 코 충농증으로 고생을 하긴 했지만 이렇게 목에 가래같은것이 걸려 있는 느낌 너무 짜증나는군요!

전문가님 들의 조언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욉서핑에서 내 증상과 비슷한 글을 발견하고 아래 포스팅 합니다.

------ 출처: 강남경희한방병원

가래가 거의 없는 마른 기침은 주로 밤에 많이 나타나며 음허화한 경우다. 반대로 주간에 많이 나타나면 위열, 또는 진액이 부족한 경우다. 끈적하고 노란색의 가래를 동반하면 몸에 열이나 습열이 많은 것이다. 기침과 함께 거품이 많은 하얀 가래가 동반되면 몸이 차거나 습담이 많다. 기침 환자들은 대부분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기침을 호소한다.

기침은 기관지염이 있을 때 주로 나타나지만 여러 가지 다른 질환이 있을 때도 발생한다. 급성기침은 감기가 주된 원인이지만 급성기관지염,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폐렴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주로 염증성 분비물에 의해 목이나 기관지 부위의 기침 신경이 자극돼 기침을 하게 된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감기 증상 중에서 가장 다스려지지 않는 질환 중의 하나다.
40대 이후 흡연자는 기침의 양상이 이전과 달라지거나 객혈, 호흡 곤란, 체중 감소 등이 기침과 동반되는 경우에는 폐암의 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또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져 기침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가슴 안이 쓰리거나 입에서 신물이 내려오는 위식도 역류 질환도 만성기침의 한 원인이다. 이밖에 일부 고혈압 약물, 기관지결핵, 기관지확장증, 간질성 폐질환 등도 만성기침의 원인이 된다.
〈동의보감〉에는 배에 대해 맛이 시고 달며 독이 없다고 쓰여 있다. 한편 배를 굽거나 찌는 것, 후추를 넣는 것은 배의 찬 기운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출처: http://www.kangnam-khmc.or.kr/03/03_02_07.php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