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TRAVEL/태국 방송촬영 업무

신비한 힘의 태국의 문신 '싹얀' 을 아시나요?

by 조니타이 2013. 3. 27.

신비한 힘의 태국의 문신 '싹얀' 을 아시나요?

태국인들의 생활속 깊이 묻혀 있는 '싹얀' 은 태국인들의 생활의 일부이자 바로 그것이 삶의 원동형 이라고 많은 태국인들은 말하고 있다.

조니정 옮김- 2013년 3월27일 현재 작성중

태국 교민잡지에 올라온 내용이다 : 무에이타이 파이터들을 본 적이 있는가? 태국의 파이터들에게는 태국식 문신 ‘싹얀’을 자신의 몸에 새겨넣는 것이 하나의 관례이다.

이는 현직 군인들도 마찬가지여서 군인들의 군복을 벗기면 수많은 태국식 문신들이 새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에서의 문신은 어두운 암흑세계의 전유물 또는 희귀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유물 정도로 취급되지만 태국에서의 문신은 이와는 다른 대접을 받는다.

물론, 서양식 혹은 일본의 야쿠자식 휘황찬란한 용문신, 호랑이 문신 또는 각양각색의 색이 들어간 문신은 태국에서도 100% 환영받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처럼 불법 논란 등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개인의 취향이므로 마이아미 잉크, 또는 울긋불긋 일본 야쿠자 문신과 태국의 ‘싹얀’은 그 의도와 종류 그리고 문신을 새겨넣는 방법 등이 확연히 다르다.

또한 문신의 ‘효과(?)’ 역시 큰 차이가 있다.

기원전 4,000년경부터 발견되는 문신의 기록, 일본 역시 문신의 역사는 만만치 않게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일본 또는 유럽이나 미국식 문신은 치장에 중점을 둔 반면 태국의 문신은 종교적 또는 주술적 의미에 더 큰 가치를 주고 있다.

자, 그렇다면 세계적인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도 했다는 태국식 문신, 그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무적의 하누만




원숭이의 신, 대서사시 라마야나와 라마키안에 나오는 신화적인 존재 하누만은 그의 수퍼 파워와 고결함으로 인해 많은 태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캐릭터이다. 공기가 흐르는 곳에서는 그 어떤 심한 상처도 치유되는 힘을 갖고 있는 하누만은 오직 공기가 흐르지 않는 동굴, 또는 진공상태에서만 죽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하누만은 돈이 굴러들어오는 행운의 신이기도 하다. 드레곤 볼의 고쿠처럼 몸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늘이고 줄일 수 있는 하누만, 신화속에서의 그는 부의 상징이다.

하누만의 힘 : 무에이타이 선수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문신으로 이 문신을 한 사람은 신체적으로 고통이나 피곤함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효력이 있다고 믿어진다. 특히 니킥이나 팔꿈치 가격을 막을 수 있을 정도의 파워를 자랑하는 문신이라고 태국 사람들은 주장한다.

금 백조(Golden Swan)



태국의 옛날 이야기에 따르면 윤회를 거듭하던 부처가 어느 날 바로 이 골든 백조로 환생을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이 신비로운 금 백조는 엄청난 카리스마를 발휘하며 자신의 호수에 있는 다른 백조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었는데 어느날 호수에 덫이 있는 것을 알고는 그곳으로 스스로 헤엄쳐 들어간다. 결국 덫에 걸린 금 백조는 다른 백조들에게 이곳에 위험한 덫이 있음을 알리고 죽어갔다.

금 백조의 힘 : 이 문신을 한 사람은 인기와 매력을 갖게 된다. 또한 친절함과 희생정신이 크게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섯 줄의 문자열





고대 아크라 기장을 이용한 다섯줄의 문자열, 그 길이는 7인치 정도된다. ‘아짠 누 깐빠이’(아짠은 교수, 또는 선생님의 뜻)에 의해 만들어진 이 문신은 지금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문신이 되었다. 바로 헐리우드 스타 안젤리나 졸리가 한 문신이기 때문이다. 해외토픽을 통해 여러 차례 아짠 누 깐빠이가 안젤리나 졸리의 왼쪽 등에 문신을 새기고 있는 사진을 접했을 것이다. 이 문신은 항상 왼쪽 위 어깨 바로 밑에 하는 것이 룰이라고 한다.

문자열의 힘 : 왼쪽 첫번째 열은 자비와 친절 그리고 인기를 의미한다. 두번째는 행운, 세번째는 성공, 네번째는 문신을 한 사람의 별자리 마지막 다섯번째는 매력의 힘을 얻게 해준다고. 한마디로 좋은 문신 패키지라 할 수 있다.

아홉개의 봉우리




싹얀의 가장 중요한 문신이라고 할 수 있다. ‘싹얀 까오 욧’이라 불리는 이 문신은 태국식 문신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제일 처음에 하는 문신이다. 신성한 ‘메루’산(프라 쑤메루 산)을 형상화 한 이 문신은 불교에서도 큰 의미를 갖고 있는 상징이라고 한다.

아홉개의 봉우리의 힘 : 이 문신을 한 사람은 흑마술이나 정신을 흐트러지게 하는 공격에 큰 방어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특히 자신을 저주하려는 상대편의 공격을 방어해 주는 힘을 갖고 있다고.

추촉



추촉은 사람의 이름이다. 구걸을 하며 세상을 돌아다녔다는 노인 추촉은 끝에 가서 큰 행운을 만나게 된다. 큰 돈을 모은 추촉은 진귀한 음식을 주문하게 되는데 한번도 그런 진귀한 음식의 맛을 보지 못했던 추촉은 맛있는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다가 그만 죽어버린다.

추촉의 힘 : 산해진미를 먹다 죽은 추촉, 바로 부자가 되는 문신이다. 돈을 불러들이는 문신이라 여겨지는 추촉문신은 그러나 과하면 없는 것만 못하다는 교훈을 함께 주는 문신으로 여겨진다.

다이아몬드형 갑옷




싹얀 문신계의 지존 또는 성인이라 불리는 ‘루엉 퍼 판’ 스님이 만들어낸 문신으로 유명하다. 아유타야의 왓 방놈커 사원에서 약 18세기에 만들어졌다는 이 문신은 가장 강한 가상의 갑옷을 만들어주는 문신이다. 아짠 루엉 퍼 판은 지금도 많은 태국의 싹얀 옹호론자들의 추앙을 받고 있는 스님이다.

갑옷의 힘 : 다이아몬드 갑옷을 문신한 사람의 피부는 어떤 것으로도 뚫을 수 없는 강력한 피부로 변신한다. 총이나 칼이 뚫거나 베지 못할 정도로 튼튼한 피부를 갖게된다고. 이 문신을 한 사람을 해치기 위해서는 오직 몸에 있는 구멍(귀, 코, 눈 등등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싹얀 마스터

Ajarn Noo Khanpai





아짠 누 깐빠이는 논타부리의 방부어텅 지역의 문제아로 자랐다고 한다. 다른 아이들과의 잦은 싸움으로 상대방이 죽기도 했다는 문제아, 그러나 불교로 귀의하면서 그는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되었고 순례의 길을 떠나 자신의 종교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현재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싹얀 예술가로 알려져 있다.(www.arjannoo.com)

Ajarn Sua Khem Tewada





아짠 테와다는 “천사의 바늘을 가진 호랑이”로 통한다. 특히 여성 문신자들의 인기가 하늘로 치솟는 아짠 테와다는 비밀스런 사랑의 문신으로도 유명하다고. 촘롬 아누락 싹얀 타이(태국 싹얀 문신협회)를 창설한 그는 www.tattoobuddha.com에서 만나볼 수 있다.

Luang Phor Pern 최고 스님



지난 2001년 78세의 일기로 열반에 든 루엉 퍼 판 스님은 태국의 싹얀 문신의 전설로 통한다.

나컨 파톰의 방프라 사원에서 자신의 제자들을 가르쳤던 그는 다양한 문신과 아뮬렛을 제작했다.

심지어 그의 이름을 딴 병원도 있을 정도로 태국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누렸다고. 거의 일화에 따르면 어느날 정글속에서 수행을 하던 그가 호랑이를 맞닥뜨렸는데 그 이후 호랑이 문신을 가장 좋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조니가 왓 방프라 사원을 방문했을때 스님의 영정이 모셔진 대 성정에는 수 많은 사람들의 행렬이 이어 졌으며 스님은 10년이 훌쩍 어업은 시간을 유리관안에서 고요히 주무시고 계셨다.





왓 방프라 사원의 싹얀 문신자들의 규칙

1. 스타 푸르츠(카람불라), 호박 등 박과 열매나 과일을 먹어서는 안된다.
2. 간음, 불륜을 저질러선 안된다.
3. 여성을 모욕하거나 비방해서는 안된다.
4. 결혼식, 장례식 음식을 먹어서는 안된다.
5. 남겨진 음식도 금지
6. 건물 돌출부 혹은 빨래줄 밑을 지나가지 않는다.
7. ‘탄니’종의 바나나 나무 밑을 지나지 않는다.(매우 중요하다고 함)
8. 크거나 작은 다리는 상관없지만 외나무 다리는 건너지 않는다.
9. 세라믹 항아리, 단지 등에 앉지 않는다. 특히 금이 갔거나 부서진 것에는 절대로 앉지 않는다.
10. 여성이 자신의 몸 위에 눕거나 앉지 못한다.
11. 여성의 블라우스나 치마가 자신을 스치거나 지나쳐가게 하지 않는다. 특히 생리중인 여성은 절대 금기

(출처 : sak-yant.com, 기사 번역/작성 김종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