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OX

태국 빨간옷(레드셔츠) 시위대, 이번 주말 대규모 시위 재개

by JONYTHAI JONY JUNG 2010. 4. 1.

泰 시위대, 이번 주말 대규모 시위 재개

부정부패 혐의로 해외도피 중인 탁신 친나왓 전 태국 총리를 지지하는 반정부 시위대(UDD, 일명 레드셔츠)가 이번 주말 대규모 시위를 재개키로 했다고 태국 현지 언론들이 31일 보도했다.

UDD는 지난 28∼29일 아피싯 웨차치와 태국 총리 등 정부측 대표단과 가진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이번 주말부터 다시 반정부 시위를 벌이기로 결정했다.

UDD 지도자인 자투폰 프롬판은 "정부측과의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에 시위 강도를 높일 것"이라며 "4월3일 비폭력 반정부 시위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UDD의 또다른 지도자인 웨라 무시카퐁은 "15일안에 의회를 해산하라는 시위대의 요청을 아피싯 총리가 끝까지 거부했다"며 "아피싯 총리는 협상 결렬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인 사업을 위해 러시아를 방문중인 것으로 알려진 탁신 전 총리도 30일 지지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4월3일로 예정된 반정부 시위에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UDD측은 시위정국 해소를 위한 협상에서 15일안에 의회를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아피싯 총리는 올해 연말께 조기총선을 실시하는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하며 맞서 양측 간 협상이 결렬됐었다.

태국 정부는 협상 결렬로 반정부 시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방콕과 방콕 인근 지역에 적용중인 국가보안법을 이날부터 1주일 추가 적용키로 했다.

UDD는 지난 14일 방콕 랏차담넌 거리에 집결한 이래 의회해산과 조기총선을 요구하며 가두시위와 차량시위 등 반정부 시위를 벌였으나 협상이 진행된 지난 주말에는 길거리 시위를 일시 중단했었다.

출처: (방콕=연합뉴스) 현영복 특파원 youngbok@yna.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