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TRAVEL/태국뉴스

태국 전역에서 펼쳐지는 물의 축제, 태국 송크란 축제 2012

by 조니타이 2012. 4. 5.

태국 전역에서 펼쳐지는 물의 축제, 태국 송크란 축제 2012

세계적으로 ‘물의 축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송크란 축제가 4월 9일부터 20일까지 태국 전 지역에서 펼쳐진다. 태국력으로 새 해 첫 날인 4월 13일을 축하하는 송크란은 태국의 새 해 맞이 축제이다. ’송크란’은 산스크리트어로 새 해 첫 날을 의미하며, 축제 기간 중에는 물 뿌리기, 방생, 미인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된다.

현재는 흥겨운 물놀이 축제로 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송크란 축제는 고대로부터 유래된 명절이다. 송크란은 재회를 위한 시간으로 가족들이 함께 모여 그들의 끈을 더욱 돈독히 한다.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모여 축하하는 일년 중 가장 크고 중요한 명절이며 어른들께 존경을 표하는 것은 물론이고 모두 한데 어울려 물을 뿌리며 즐거움을 만끽한다. 이러한 송크란의 의미 있는 요소는 ‘태국다움’과 전통적 믿음과 실천이 반영된 풍부한 문화적 의식들이다.


송크란은 새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의미 외에도 다양한 뜻이 포함돼 있는데 먼저 그 의미는 감사의 뜻으로 훌륭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감사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조상에 대한 숭배의 의미가 있고, 세 번째는 가족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의미다. 네 번째는 사회에 기여한 사원과 승려들에 대한 존경의 뜻을 담고 있고, 다섯 번째는 여러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행한 사람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여섯 번째는 사회의 통합을 이끌어가는 정신이다. 이같이 송크란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나이 어린 사람들이 어른들을 공경하고 존경심을 드러내는 일은 송크란의 오랜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송크란 축제는 방콕을 비롯해 태국 전역에서 펼쳐지며 다음은 대표적 지역의 축제 일정이다.

- 방콕 송크란 축제 : 4월 9~15일
방콕은 태국 4개 지역의(중부, 북부, 남부, 동부) 다른 송크란 축제의 모습을 엿 볼 수 는 곳이다. 축제 기간 중 나가라피롬 공원(Suan Nagarabhirom)에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불상에 성수를 뿌리는 의식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맛있는 태국 음식 및 디저트 판매와 더불어 문화 공연이 펼쳐진다. 9일에는 오프닝 행사가 열린다. 이 밖에도 여러 사원과 방람푸(Banglumphu), 카오산 로드(Khao San Road), 프라 아팃 로드(Phra Athit Road), 산띠차이 쁘라깐 공원(Santichai Prakan Park) 등에서도 축제를 즐길 수 있다.

- 치앙마이 송크란 축제 : 4월 12~15일
‘북방의 장미’ 치앙마이는 송크란 축제가 성대하게 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여행객들은 치앙마이 시내 주변에서 펼쳐지는 멋진 퍼레이드를 비롯한 축제 오프닝과 불상과 어른들께 정화수를 뿌리는 의식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태국의 고대 북부 문화유산인 란나 스타일의 문화 공연과 전통, 북부 음식도 즐겨볼 수 있다.

- 수코타이 송크란 축제 : 4월 12~14일
수코타이에서는 수련 수사의 사제 서품식을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볼거리와 공연, 퍼레이드, 음식과 바자회 등이 열린다. 전형적인 태국 문화와 전통을 접해보고 싶은 관광객에게는 수코타이를 적극 추천한다.

- 아유타야 송크란 축제 : 4월 13일
태국의 고대 도시였던 아유타야는 여러 곳에서 이벤트가 열린다. 불교식 보시를 경험해 보고 코끼리가 물을 뿜는 독특한 송끄란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아유타야에서는 몬족 스타일의 송끄란 행사와 의식도 구경할 수 있다.

- 파타야 송크란 축제 : 4월 18~20일
해변을 따라 펼쳐지는 흥겨운 물 뿌리기에 참여하는 것과 더불어 스님께 보시하고 전통적 방식으로 불상에 성수 뿌리기, 다양한 민속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다.

- 푸껫 송크란 축제 : 4월 12~13일
해변의 송크란 축제라고도 불린다. 빠똥 해변에서 불상에 경의를 표하는 의식을 구경하고 정화수로 웃어른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로마 공원(Loma Public Park, 돌고래 공원)과 항구, 정실론 프라자(Jungceylon Plaza)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이 밖에도 콘켄, 나콘 파놈, 넝 카이, 수판 부리, 나콘 시 탐라랏, 핫 야이 등에서 흥겨운 송크란 축제에 같이 참여할 수 있다.


지역별 송크란 축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ongkran.tourismthailand.org 에서 볼 수 있다.


02

출처: 태국관광청 TAT / http://www.visitthailand.or.kr/home/news.php?mid=102&r=view&uid=18367&PHPSESSID=576f31dc1410b0c3903cf97534ad72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