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TRAVEL/태국뉴스

KBS 9뉴스- 2013년 7월7일 ' 아시아나 항공사고, 개성공단 합의.!

by 조니타이 2013. 7. 8.


( 2013년 7월 7일 KBS 9뉴스 보도 입니다.) 



개성공단 협의는 너무 반가운 소식이긴 하나.. 아시아나항공 소식은 정말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왜 항공기 사고가 보잉 777 또는 747 에서 그것도 7월에 많이 일어나는것일까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6일(현지시간) 아시아나항공 OZ 214편 여객기가 착륙 중 지상과 충돌사고를 일으켰다.


 사고로 중국인 탑승객 2명이 사망하고 181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미국 관계 당국 등이 밝혔다. 


입원 승객 중 5명은 중태여서 인명피해가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사고기에는 한국인 77명을 포함해 승객 291명과 승무원 16명 등 모두 307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원인으로는 기체결함, 조종사 실수 등 모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고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테러 가능성은 배제했다. 

미국 관계 기관은 우리 국토교통부와 이번 사고에 대한 합동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아직 정확한 사고 경위와 원인 등은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214편은 활주로에 착륙하던 중 비행기 꼬리 부분이 활주로에 닿았고 이 과정에서 뒷부분이 떨어져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기체에 화재도 발생했다. 승객들은 기체가 완전히 정지한 뒤 비교적 침착하게 비상슬라이드를 이용해 탈출했다.

조앤 헤이즈-화이트 샌프란시스코 소방 당국 책임자는 사고 직후 기자회견에서 “현재까지 이번 사고로 2명이 사망하고 130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헤이즈-화이트는 “사고 직후 비행기에 타고 있던 48명이 사고 현장 인근의 병원으로 이송됐고 이후 다른 82명도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후 중상자를 포함해 병원에 입원한 탑승객은 모두 180여 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 국토부는 추후 사망자 2명이 모두 중국국적 여성이라고 확인했고, 아시아나측은 사망자 나이가 각각 16살(1997년생), 17살(1996년)이라고 밝혔다.


외신들은 병원 입원 승객 중 어린이 한 명을 포함해 5명이 ‘중태’(critical condition)라고 보도해 사망자 수가 늘어날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배제하기 어렵다.

한국과 미국의 관계 당국은 이번 사고에 대해 합동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우리 국토부는 “조사반장 등 4명으로 사고조사대책반을 꾸려 사고 현장에 파견하고 미국 정부와 합동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낮 1시(한국시간) 국토부와 외교부 관계자, 항공안전감독관 등으로 구성된 사고조사대책반이 샌프란시스코를 향해 출발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예기치 못한 이번 아시아나 항공기 착륙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탑승객과 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고, 백악관도 성명을 내고 오바마 대통령이 사상자 가족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고 참모진에게 조사 과정을 살필 것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