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위 공식 사과 유투브 영상 갈무리
대만 출신 트와이스 멤버 쯔위, 예능프로서 국기 흔들자
중국 누리꾼과 관영매체 반발…쯔위, 유튜브에 사과영상
대만 젊은이들 분노, 중국비판 민진당에 투표했다는 분석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최근 이틀 동안 한 소식이 사회를 흔들었습니다.”

16일 밤 타이베이 민진당사에서 당선 기자회견을 하던 차이잉원 총통 당선자의 말에 회견장이 술렁였다. 유세 탓에 목이 쉰 그는 작심한 듯 다음 말을 이어갔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16살의 여학생이 국기를 흔들었다가 압박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은 대만인을 화나게 했습니다. 이 사건은 제게 영원히 이 나라의 단결과 부강이 필요함을 일깨울 것입니다. 이것이 제가 국가 총통으로서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차이 당선자는 쯔위의 청천백일기 사건을 언급한 것이었다. 차이 당선자는 ‘세계 어디에서도 대만인들이 억압받지 않고 대만 국기를 흔들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하겠는가’라는 외신 기자의 첫 물음에 “한 국가의 국민이 국기를 흔드는 것은 모두가 존중해야 할 정당한 권리다. 누구도 국민이 자신의 국기를 흔드는 것을 억압할 수 없다. 이는 세계 모든 국가들이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는 문제이다”라고 답했다.

대만 출신으로 한국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멤버인 쯔위는 지난해 11월 한 공중파 예능프로그램에서 다른 멤버들과 함께 출신 국가의 국기를 흔들었다. 이 화면은 중국 누리꾼들 사이에서 퍼졌고,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일제히 쯔위를 대만 독립론자라고 비판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도전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파장이 커지자 15일 쯔위와 소속사는 “중국은 하나 밖에 없으며 상처 받으신 분들께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쯔위의 유튜브 사과 영상이 퍼지자 이번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 대만인들이 분노했다. 이들은 “마음대로 국기도 못흔드냐”며 중국에 반발했고, 쯔위가 억지로 사과한 것이라고 여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