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니::끄적끄적/생활의 발견

태국 전통 향균제 라임과 ‘카피르 라임에 대해서...

by 조니타이 2020. 4. 1.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손소독제를 많이 찾는데. 유독 많은 손소독제에서 라임향이 느껴지는 것이다.

레몬, 그린티, 알로에 등 다양한 천연향이 첨부된 손소독제와 손세정제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데 유독 라임향이 많이 느껴지는것이다.

그래서 갑자기 타이스파에서 마사지 받기전 비누대신 라임으로 발을 씻겨주거나 타이 해산물 레스토랑에서 식사후 사발에 라임이 담긴 물을 손을 씻으라고 주기도 하는데. 이 관경들이 떠올랐다.

손을 씻으라고 주는 물이다. 간혹 이 물을 마시는 관광객도 있다는. ㅋㅋㅋ


도대체 어떠한 효능이 있길래 라임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일까? 그래서 라임효능에 대해서 궁굼해졌다.


라임은 여드름이나 기미.주근깨를 제거해주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주고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속해 피부의 전반적인 건장증진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임에 함유되있는 리모닌 성분은 세포조직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항산화작용을 해주며 손상된 세포를 빠른속도로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해주어 노호방지에도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있으며 또한, 구연산성분이 세균에 대한 인체저항능력을 향상시켜주어 건강증진에 매우 이롭다고한다.

태국전통마사지를 받기전에 카피르라임을 희석한 물에 족욕을 하고 비누대신 라임으로 발을 씻겨 준다.

라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매우 용이한 역할을 해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인체에 유해한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태국사람들이 라임을 향균제로도 많이 사용해왔다고 한다. 또한, 음식에 라임즙을 뿌려먹으면 소화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라임즙을 뿌려 먹는 습관이 있는 마을의 콜레라 발병률이 매우 낮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연구결과에서 살모넬라 균, 대장 균, 포도상 구균 등 각종 유해균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졌다고 한다.

물론 부작용도 있는데 라임은 강한 산성과일이라서 공복에 라임을 드시면 속쓰림 현상등 위에 부담을 줄수 있으니 섭취하지 말것을 권고 한다.

 

껍질이 비교적 부드럽고 얇은 일반적인 라임의 모습이다 

 


*제프리형 이야기로는 그냥 라임과 카피르 라임은 다르다고 한다. 난 라임은 다 똑같은 라임인줄 알았으나 확인결과 껍질부터가 다른것이다. 위 사진은 그냥 일반적인 껍질이 부드럽고 얇은 라임이다. 그런데 카피르 라임은 껍질이 단단하고 라임보다는 두껍다. 우락부락 울퉁불퉁!! ^^ 생소한 모습!

 

껍질이 우락부락하고 두꺼운 카피르라임의 모습니다. 

 
카피르 라임에 대해서....
생소한 이름의 카피르 라임(Kaffir lime)은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를 원산지로 둔 라임의 한 종류이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먹는 노랑색 레몬은 수입 농산물 코너에나 가야 만날수 있을 정도로 비싸고 귀하신몸이라 흔하게 접할수 없다.

그런데 태국에서 라임과 카피르 라임은 대중적이다. 또한 잎을 비롯하여 동남아시아 요리에 향신료로도 자주 쓰이며 오일, 과육과 껍질은 모두 다른 용도로 활용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고 특히 잎과 껍질의 풍미는 아주 강한데 알칼로이드, 리모넨, 시트로넬롤, 네롤 및 기타 유기 화합물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그만큼 약재로서의 기능과 음식을 비롯하여 샴푸, 비누, 향료, 화장품, 그리고 방향제 등 많은 용도로 활용된다.

태국 카피르 라임 위키백과에서 자세히 보기 > 

 

카피르라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아래 좋아요/ ♡공감버튼 쿡 눌러주시면 큰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 <태국여행 ⓝ 방송 코디네이터 (c) 조니타이> #JONYTHAI ⓒ SINCE 2001> 🐾

สวัสดีครับ ผมชื่อ #โจนี่จอง ผมเป็น #ประสานงำน โจนี่ไทย (#JONYTHAI) รายการทีวีและแนะน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

ประเทศเกาหลีใต้ สถานีโทรทัศน์.. ครับผม

“마치 라임과 같이 상큼한 향으로 꼭 필요한 곳에 다양한 여행의 새로운 맛과 멋의 페러다임을 만들다.
#태국여행 n 방송전문코디네이터 #조니타이”
www.jonythai.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