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TRAVEL/제프리 요리보고

젭이 만든 이 고기산적 이거.. 점수를 몇점을 줘야 하겠습니까? ㅎㅎㅎㅎ

by 조니타이 2014. 5. 8.

DO YOU KNOW?  SAN JEOK? 


오늘 퇴근후 집에 왔더니.. 젭이 산적을 해놨더군요. ㅋㅋㅋ  솔직히 제가 지난주에 고기산적이 너무나 먹고싶다고 예기를 꺼내서 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주 쉬는내내.. 시장가서 고기산적 시장을 보자고 보채는 제프리에게 괜찮다고 별로 먹고싶지 않다고.. 기분이 사라졌다고 그랬는데...ㅠㅠ  오늘 퇴근후 집에 왔더니.. 젭이 이렇게


산적을 해놨습니다.  그런데 아쉬운것이.. 꼬다리를 자르지 않아서 그러네요...!


김밥이던.. 산적은 꼬다리를 이쁘게 잘라야 맛있어 보인다고 하던데... (?) 



아래는 고기산적 관련글입니다. 제 글만 보고 가시면 재미없잔아요. ㅋㅋㅋ  


오는 19일은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다. 즐거운 연휴기도 하지만 ‘명절증후군(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겪는 것)’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주부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기간이기도 하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음식’이다. 



차례상에 올라가는 음식의 가짓수가 많아 전문요리사가 아니고서야 ‘뚝딱’하고 만들어 내기 어렵다. 평소 가정에서 즐기는 음식과 다른 메뉴들이 많은 것도 큰 어려움이다.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고민하지 말고 미리 차례음식 만드는 법을 익혀보자.


	(사진1) 왼쪽부터 육원전(완자전), 꼬치산적, 생선전
왼쪽부터 육원전(완자전), 꼬치산적, 생선전



생선전 만들기
주재료: 동태포(200g)  
부재료: 밀가루(1/2컵), 계란(2개), 참기름(2큰술), 식용유(적당량), 쑥갓(약간)  
생선밑간: 청주(2큰술), 소금(약간), 흰후추(약간)


조리방법
1. 흰 살 생선을 준비해 청주, 소금, 흰 후추를 뿌려 20분 정도 재워 준다. 
2. 재워 둔 대구포의 물기를 제거한 뒤 밀가루, 계란물을 입혀 준다. 
3. 약불의 팬에 넣어 부쳐준다. 윗면은 쑥갓 잎으로 장식을 하여 준다.


TIP
1. 기름에 부칠 때 식용유와 참기름을 섞어 부치면 식었을 때도 뻣뻣하지 않아 식감이 좋다.

꼬치산적 만들기
주재료: 쇠고기(200g), 새송이(2개), 햄(100g), 맛살(10개), 쪽파(10줄기)  
부재료: 계란(2개), 밀가루(1/4컵), 꼬치(10개), 잣가루(약간)  
고기양념: 진간장(2큰술), 설탕(1큰술), 청주(1큰술), 다진마늘(1큰술), 참기름(1큰술), 후추(약간)


조리방법
1. 쇠고기는 두께 1cm 길이 7cm로 잘라 고기양념에 20분 정도 재운 후 팬에서 구워 준다. 
2. 맛살, 햄, 새송이, 쪽파는 두께 1cm 길이는 6cm로 잘라 준비해 둔다. 
3. 새송이 버섯과 쪽파는 참기름과 소금을 약간 뿌려 밑간을 해준다. 
4. 꼬치에 맛살, 햄, 새송이, 쇠고기, 쪽파, 맛살 순으로 끼워 뒷면에만 밀가루와 계란물을 입히고 약한 불에서 곱게 부쳐낸다. 
5. 상에 낼 때에는 잣가루를 뿌려 낸다.


TIP 
1. 쇠고기는 먼저 애벌 구이를 하면 타지않게 깔끔하게 부쳐진다. 고기가 익으면 오그라들어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다른 재료들보다 약간 길게 잘라 준다.
2. 꼬치 뒷면에만 서로 붙을 수 있게 밀가루와 계란물을 입혀 주고 앞면에는 식용유로만 조리해야 음식 색상이 선명하게 고와진다.
3. 햄 대신에 당근으로 할 경우에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부쳐준다.

육원전(완자전) 만들기
주재료: 간쇠고기(150g), 두부(1/4모)  
부재료: 계란(2개), 밀가루(1/2컵), 식용유(적당량), 참기름(1큰술)  
고기양념: 다진파(2큰술), 다진마늘(1큰술), 청주(1큰술), 소금(1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후추가루(약간)  
두부양념: 소금(약간), 참기름(1작은술), 후추가루(약간), 식용유(1큰술)


조리방법 
1. 쇠고기는 곱게 간 것을 준비해 고기양념과 함께 잘 섞는다. 
2. 두부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으깬 후 두부양념을 넣어 섞는다. 
3. 양념한 고기와 두부를 섞어 참기름과 식용유 1큰술을 넣어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4. 지름 3cm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와 계란물을 입혀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부쳐준다.


TIP 
1. 계란물은 체에 곱게 걸러 준 다음 시간을 두어 주면 색상이 더 고와진다.
2. 밀가루를 너무 많이 묻히면 딱딱하고 맛이 없으므로 여분의 밀가루는 탁탁 털어 낸다.


	 소고기산적
소고기산적

소고기산적 만들기
주재료: 쇠고기(400g)  
부재료: 배(1/4개), 양파(1/2개), 식용유(약간)  
양념: 진간장(6큰술), 다진마늘(2큰술), 다진쪽파(4큰술), 청주(1큰술), 설탕(3큰술), 깨소금(1큰술), 후춧가루(약간)

조리방법
1. 쇠고기는 산적용으로 두께 1cm 정도로 넓적하게 눌러 판매하는 것을 준비한다. 종이타월에 올려서 핏물을 제거해 준다. 
2. 양파와 배는 갈아서 즙을 낸다. 
3. 쇠고기에 먼저 2번의 과즙이 고루 배도록 10분 정도 재워 준다. 
4. 그 다음 고기양념을 넣어 30분 정도 재운 다음 기름을 약간 두른 팬에 구워낸다. 처음에는 센불에서 굽다가 핏물이 윗면에 고이면 뒤집어 불을 줄여 구워준다.

TIP 
1. 과즙에는 고기를 연하게 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를 재울 때 넣어 주면 부드럽고 연한 고기맛을 즐길 수 있다.
2. 산적의 고기 종류와 모양새, 양념 등은 각 지방이나 가풍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