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TRAVEL/제프리 요리보고

태국 북부 전통 음식 ‘카놈찐 남이여우' 해장국수와 태국식 갓김치

by 조니타이 2020. 3. 26.

제프리 형이 만든 새콤 얼큰한 ‘카놈찐 남이여우’ 해장국수 

카놈찐 남이여우(ขนมจีนนำ้เงี้ว)는 태국 고대 란나왕국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수 있는 북부 향토 음식이다. 지금에 미얀마, 라오스를 비롯한 중국 윈난성까지 지배하던 란나왕국 시대의 음식문화가 아직도 이지역에서는 낯설지 않다.

주재료: 다진고기, 숙죽나물, 투어나오 (태국식 발효 청국장) 토마토, 양배추, 니여우 말린꽃, 닭, 돼지 선지(선택사항) 소면 국수, 고기육스, 갓김치

*갓 김치가 태국에도 있다?

사진은 고추가루에 버무린 태국식 갓 김치 ‘팍 갇덩’ 이다

태국에서 갓 김치를 '팍 갇덩(ผักกาดดอง)이라고 부르는데... 절임 갓 김치를 일컷는다. 종류도 다양하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즐겨먹는 태국식 갓 김치는 절임 백김치와 고추가루에 매콤하게 버무린 갓김치 (팍갇덩)이 대표적이다.

사진은 절임 태국식 갓 김치 ‘팍 갇덩’ 이다


이를 카놈찐 남이여우 또는 족발밥, 국수류, 국물류에 다양하게 얹혀 비벼 먹거나 밑반찬 처럼 먹기도 한다.

 

사진은 한국식 갓김치 이다.

 

<조니타이 태국생활-요리편 > 오늘도 어김없이 제프리형이 만든  ‘카놈찐 남이여우 (ขนมจีนน้ำเงี้ยว), 람때때 짜^오. ลำแต้ๆเจ้า! “ 맛있어유 ^^

* 람때때 (ลำแต้ๆ) 라는 말은 주로 태국 북부지역의 방언, 사투리다. 치앙마이 치앙라이, 람빵주을 비롯한 주변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태국어 중에서 맛있다 > '아로이/아러이 (อร่อย) 를 북부지방에서는 "람때때' (ลำแต้ๆ)라고 한다. 

▶️ 잠깐 태국어 배우기

제프리형이 만들어준 남이여우 맛있다! 맛있어유 ^^
(พี่Jeffrey ทำ ให้ 'ขนมจีนน้ำเงี้ยว'... อร่อย!! ลำแต้ๆเจ้า)
피 제프리 탐 하이 ‘카놈찐 남이여우’ 아로이!! 람때때 짜오!

본문으로 들어가서 우선 코로나-19 로 인해 더 그립고 간절하게 느껴지는 고향의 향토음식, 평상시 조니타이가 즐겨먹는 김치찌개 만큼 먹어본 사람들 모두가 극찬하는 미쉘린의 선택 제프리형이 즐겨먹는 그리고 내가 푹 빠진 ‘카놈찐 남이여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놈찐은 일반적으로 발효된 쌀 당면, (소면) 국수다

 
태국북부 전통 향토음식으로 알려진 남이여우는 (Nam ngiao)는 원래 미얀마 샨쥬를 비롯한 태국에 프래주 (แพร่) 그리고 중국에 윈난성까지 즐겨먹는 향토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이는 고대 란나왕국 시대의 역사에서 엿볼수 있다. 샨 주는 북쪽으로 중국, 동쪽으로 라오스, 남쪽으로 태국, 서쪽으로 미얀마의 5개 행정 구역과 접한다 
 
얼큰한 육계장 해장국수로 불러도 제격인 ‘카놈진 남이여우’는 카놈찐이라는 국수(소면)으로 만들어진다.  또는 다른 국수가 사용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형은 '카놈찐' khanom chin, 발효된 쌀 당면, 국수이다.  

무쌉은 다진 돼지고기 이다. 보통 무쌉, 느아쌉을 사용하는데. 무쌉은 돼지고기, 느아쌉은 다진 쇠고기이다 .

쇠고기 또는 돼지 고기의 주요성분을 다진후 수제비 처럼 뭉쳐서 고기완자 처럼 만들어 낸다. 그리고 닭고기 또는 돼기고기의 선지를 함께 겯들여 먹기도 하는데. 이번에 선지는 넣지 않았다.

태국식 마른 된장, 청국장 페이스트로 불리우는 투어나오이다.

 

이와 함께 다진 방울 토마토와 신맛나고 싱싱한 볶은 마른고추와 마늘 이 매콤하고 얼큰한 맛을 자극한다. 태국 북부요리에서는 대체로 새우 페이스트가 대체물로 많이 사용되는데 발효 콩인 투어나오 (tua nao) 우리나라에 된장 청국장과 비슷하지만 뻥튀기처럼 납작하고 얆음.  

남이여우에 특징중에 하나가 태국의 니여우 (ngio) 라는 말린 꽃의 암수를 겯들여 먹는것이다.

숙죽 나물과 양배추 그리고 다진 튀긴마늘을 토핑으로 올려 비벼먹기도 한다.

이 꽃은 태국에서 전통적으로 귀한 손님을 모실때 주로 사용했다고 한다. 

덕니여우 꽃이 모습이다.

덕니여우 (Dok Niew/ ดอกงิ้ว )는 태국어로 니여우 꽃이다. 목면(木棉)나무에서 꽃봉오리를 터트리는 이꽃은 아욱과 나무로 태국어로는 똔니여우 (ต้นงิ้ว)로 불리우며 봉오리 안에 잎을 제외한 수술과 암술, 꽃밥 부위를 말린것을 흔히 덕니여우 라고 한다. 영문표기: Dried Red Cotton Tree Flower 또는 Bombax ceiba Linn 으로 불리운다.

카놈찐 남이여우에 넣은 말린 니여우 이다.  


이 나무원산지는 중국,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를 비롯한 열대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그래서 ‘카놈찐 남니여우’라고 불리우는데 ‘카놈찐은 국수 소면을 말하는것이고 남니여우는 ‘남이여우로 만든 국물’ 그래서 수프를 말하는 것이다. 카놈찐 남이여우의 역사를 살펴보면 과거 란나시대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미얀마 지역에 니여우라는 곳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있다. 니여우 지역에 니여우족이 즐겨 먹었다라는 설이 있는데 현재는 니여우라는 말이 좋게 받아드리지 않는다고 한다. (정보: 태국 방송 코디네이터 #조니타이)

꽃 봉오리 안에 수술과 암술 꽃밥 부위를 말린 니여우 꽃의 모습/ Dried Red cotton Flowers 
태국 전통시장 또는 한방재료를 파는 시장에 가면 쉽게 접할수 있다.
여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는 태국여행 n 방송코디네이터 조니타이닷컴에서 태국여행의 정보를 알차게 준비하세요. 

 
글 도움 및 정보제공: 태국정부 관광청 부소장님 ‘피젭’

 
위키 영문소개글 보기▶️ Wikipedia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아래 좋아요/ ♡공감버튼 쿡 눌러주시면 큰 힘이됩니다. 

<저작권자(c) 조니타이, 무단 복사 및 전재 금지>

🇹🇭 <태국여행 ⓝ 방송 코디네이터 (c) 조니타이> #JONYTHAI ⓒ SINCE 2001> 🐾

สวัสดีครับ ผมชื่อ #โจนี่จอง ผมเป็น #ประสานงำน โจนี่ไทย (#JONYTHAI) รายการทีวีและแนะนการท่องเที่ยว.... ประเทศเกาหลีใต้ สถานีโทรทัศน์.. ครับผม

www.jonythai.com

 태국 여행의 길잡이 '새로운 여행의 패러다임을 만들어가는 

여행 ⓝ 방송코디네이터 조니타이에서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